경희대학교
바로가기 메뉴
주메뉴 바로가기
  • 발전기금
  • 인포21
  • Webmail
  • kor

경의대학교 한의과대학 로고

교육입학

한의학과

•  수여학위명 : 한의학석사, 한의학박사
•  사무실 : 서울캠퍼스 SPACE21 한의과대학 158호
•  TEL : 02-961-0328
•  FAX : 02-961-9505
•  E-Mail : hani0328@khu.ac.kr
•     Homepage

교육목적

한의학은 동양철학을 방법론으로 채택하여 발전해 온 의학으로, 자연과 인간과의 조화를 이념으로 하고 있는 우리 민족의 전통의학이다. 본 대학원 학과는 석․박사 과정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이에 적절한 교육목표를 설정하여 교육하고 연구를 심화시킴으로써 인류 보건에 기여코자 한다.


연구분야 및 개요
연구분야 및 개요
연구분야 개요
원전학
(Korean Medical Classics)
韓醫學의 기본 사상인 陰陽五行 이론과 그것을 바탕으로 형성된 臟腑와 經絡 체계에 대하여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는 黃帝內經과 傷寒論 등의 한의학 원서를 연구하여 그것을 현대의 사고와 언어에 맞도록 재해석함으로써 한의학의 기본 이론을 재정리하여 새로운 한의학 이론 발전에 토대를 마련하고자 하는데 原典學의 목적이 있다. 따라서, 원전교실에서는 우선 黃帝內經과 傷寒論에 대한 깊은 이해를 통하여 그 속에 담긴 여러 가지 한의학의 기본 개념들에 대하여 정리하고 새로운 이론 개발로 이어질 수 있도록 꾸준히 연구하고 있다. 앞으로 원전교실에서 연구해나갈 구체적인 방향은 내경 및 상한론에 대한 번역과 주석 작업, 한의학사전의 편찬, 임상을 비롯하여 원전과 관련된 각 전문 분야와의 공동 연구 등을 계획하고 있다.
의사학
(Medical History)
의사학교실은 한국 한의학의 역사를 구성하고 있는 의학자, 의서, 학설, 학파, 치료술, 의료 문화, 의학 논쟁 등 콘텐츠들에 대한 계통적 연구를 주 연구 분야로 삼고 있다. 수천년간 우리 민족의 건강을 담당해온 한국의 한의학은 민족 저변에 흐르고 있는 정신의 바탕이 된다. 의사학교실은 이러한 정신적 원천이 되는 콘텐츠들을 발굴하여 미래의학의 만들어나갈 기초를 연구하고 있다. 아울러 의학사를 구성하고 있는 중국의학사, 일본의학사 등 동아시아 의학사와 서양의학사, 중동의학사, 인도의학사 등을 비교 고찰하여 세계의학의 흐름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다.
생리학
(Physiology)
인체의 생리현상을 연구하는 동양의학의 가장 기초가 되는 학문으로 원리적 방법에 의한 생명현상 분석을 토대로 삼고 각 장기간의 상호관계와 기능적 분석을 연구한다
병리학
(Pathology)
한의학적인 병인, 병기, 변증을 통하여 환자의 증상과 질병을 분석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대적 진단기기를 이용하는 방법도 학생들에게 교육하고 있으며, 질병 및 변증에 대한 한의학적 실험동물 모형에 대하여 연구하고 있습니다.
경혈학
(Meridian & Acupoint)
경락과 경혈에 대하여 황제내경 등의 한의학 원전을 근거로 다양한 이론과 학설을 정리하며, 침구임상의 폭을 넓히는 연구를 하고 있다. 또한 경락 및 경혈의 기본 원리와 각종 치료법에 대한 실험 연구를 통하여 침구임상의 보편화, 객관화, 현대화의 목표를 달성하고자 한다.
본초학
(Herbology)
본초학교실에서는 한약의 기원이 되는 동물, 식물 및 광물에 대하여 그 기원, 성상, 감정, 효능, 임상 및 기타 응용 등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다. 특히 한의학에서의 약리학이라고 할 수 있는 기미론에 대한 연구가 본 교실의 주 연구관심사인데, 본 교실에서는 신농본초경, 신수본초, 증류본초, 본초강목, 동의보감 등 고전서들에 기록된 한약의 기원과 효능에 대하여 고증하고, 식물성약재의 기원과 분포를 조사하며, 약물의 약리작용과 그 기전에 대한 실험적연구를 통하여 고전이론의 해석과 새로운 약리작용의 발견에 주로 집중되어 연구하고 있다.
처방제형학
(Prescriptionology)
처방이란 한의학의 이론체계인 理-法-方-藥의 과정의 하나로 증상을 변별하고 병인을 찾아 진단하여 치료법을 결정한 후 적합한 약물을 선택배합하고 용량을 결정하며, 조성원칙에 따라 타당하게 배합하여 구성한 것으로 변증시치의 중요한 수단이다. 처방제형학은 이와 같은 내용에 입각하여 치법과 처방이론 및 그 임상응용을 상세하게 밝혀 연구하는 학문으로 임상각과의 기초가 된다. 또한 간편하고 현대적인 응용을 위하여 제형의 개변과 제제의 개발을 연구한다.
예방의학
(Preventive Medicine)
예방한의학은 한의학적인 방법론을 통해 인간집단의 질병의 원인 및 치료, 예방 등에 대한 지식과 건강증진을 위하여 기공학, 양생학, 환경산업한의학, 정신양생학, 역학 등의 연구분야를 통하여 질병을 예방 및 건강증진을 통한 연년익수(延年益壽)의 한의학적 이론 및 연구방향을 제시하고 실생활에 예방의학적인 방법을 실행하여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수단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약리학
(Pharmacology)
약리학은 약물로 인하여 일어나는 생체 현상의 변동을 탐구하는 과학으로 기초 한의학에 속하면서도 그 최종 목적은 질병의 진단, 치료, 예방에 합리적으로 약물을 응용하는데 있으므로 임상 한의학과 관계가 깊다. 본 약리학 교실에서는 주로 임상에서 실제 활용되고 있는 한약의 효과 기전에 대해 심도 있게 연구하고 있다.
생화학 및 분자생물학
(Biochemistry & Molecular Biology)
동물, 식물 및 미생물을 포함한 생물학적 주체에서 일어나는 생명 현상을 분자수준에서 설명하고 이해하며, 새로운 사실을 밝힘으로써 궁극적으로 의학 및 약학, 그리고 생명과학 전반에 대하여 인류의 건강과 직결된 학문분야에 필수적인 연구를 진행함. 또한, 한의학의 우수한 효능을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입증하며, 새로운 효능을 탐구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음.
해부학
(Anatomy)
해부학 교실에서는 한의학의 총제적 인체구조 파악의 원리와 그 적용 및 구조 명칭 등을 한의학 고전과 비교 연구하여 인체발생학, 해부조직학 및 신경해부학을 연구한다.
융합한의과학
(Convergence Korean Medical Science)
한의학 기반으로 하여 첨단과학기술분야(6T; IT, BT, NT, ET, ST, CT 등)와 인문/사회/예술분야와의 학문적 교류를 활성화하여, 학문과 전공의 경계를 넘는 범학제간 기초/임상/응용/정책연구를 아우르는 융합의학을 추구하며, 차세대의료시스템을 선도할 수 있는 창의적 융합 인재양성을 목표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