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속 관련기관



기관명 소개
한의학역사박물관 경희대학교 한의학역사박물관은 한국 한의학 관련 역사자료와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의 역사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전시하고 있습니다.
한의대도서관 한의학관에 위치한 도서실로 약 50,000여 권의 한의학 전문 서적을 보유, 한의학 연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의 보다 신속한 열람과 편의를 위해 중앙도서관과 전산망을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초원 한약재 및 약용 식물자원의 보존 및 전시를 통하여 한약의 개발 연구에 주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또한 관련학문 연구자와 학술교류의 장으로 사용되며, 학생들을 위한 교육의 장을 제공합니다. 약 5,000여평의 대지 위에 목본, 초본, 수생식물 등 약 600여 종이 재배되고 있습니다.
한의학연구소 한의학의 중흥 발전과 제 3의학의 창출을 위한 제반 학술적 제도적 기획과 그 실천사항에 관한 연구를 목적으로 1994년 10월에 설립되었습니다. 주요 활동으로는 한의학 연구, 학술세미나, 화보 발간, 국제한의학학술대회 등이 있습니다.
OPEM 편집국 OPEM은 한의학의 세계화를 위해 2001년에 창간되었습니다. 2006년에 학술진흥재단 등재학술지로 선정되었고, 현재는 국제 저명 출판사인 Springer와 공동 출판을 통해 한의학의 원리를 기초로 한 모든 분야의 세계적인 연구 논문을 출간하고 있습니다. 향후 세계 한의학을 대표하는 SCI 등재 저널로 성장할 것입니다.
국제한의학교육원 한의학의 세계화를 위하여 임상의 우수성을 널리 홍보하고, 각국 의학계의 한의학교육 요청에 적극적으로 부응하기 위하여 1997년 설립되 었습니다.
경희대학교한방병원
(경희의료원 산하)
경희대학교 한방병원은 1971년 10월 5일 한국 최초의 한방병원으로 설립되었으며, 이후 1972년 충수절제술 침술마취, 1976년 제왕절개술 침술마취 성공 등 탁월한 연구업적을 쌓았으며, 1976년 10월 29일에는 제1회 국제동양의학대회를 개최하였습니다. 현재 49명의 교수진과, 23명의 일반수련의, 55명의 전문수련의가 매년 300,000명의 외래환자와 입원환자를 치료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업적을 바탕으로 한국의 한의학을 이끌어 왔으며, 이제는 새로운 통합의학인 제 3의학을 창조하는 명실상부한 세계의 중심이 되고 있습니다.
강동경희대학교한방병원
(강동경희대병원 산하)
강동경희대학교 한방병원은 2006년 6월 12일 경희대학교 동서신의학병원으로 출범하였으며, 현재 신개념의 의료 패러다임을 추구하고, 새롭게 완성된·양방 협진시템을 갖춘 병원입니다. 동서신의학병원의 시스템은 첫째로 질환별로 특화된 양·한방 협진센터 즉, 중풍뇌질환센터, 통합암센터, 관절·류마티스센터, 척추센터, 이비인후센터, 안면마비센터, 한방음악치료센터로 이루어져 있는데, 협진센터는 한·양방 진료진이 같은 센터에 있으면서 한·양방 진료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둘째로 한방병원 특화센터는 소화기보양크리닉, 소아청소년크리닉, 화병스트레스크리닉, 사시·약시크리닉, 체질개선크리닉, 여성건강크리닉, 피부미용크리닉, 비만체형크리닉, 건강증진크리닉으로 이루어져 신개념의 의료를 통하여 한양방이 서로 상대의 약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살려 환자에게 더욱더 쉽고 편하게, 더욱 더 전문화된 최고의 진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BK21(한의과학사업단) 한의과학사업단은 교육부의 Brain Korea 21(BK 21) 사업의 응용과학분야 사업단으로 선정되어 2007년부터 2012년까지 총 63억원이 투입되는 사업단으로, 21세기 국가유망기술의 하나인 한의학 신기술 개발과 해당 연구인력 육성을 위해 매진하고 있습니다.
MRC(암예방소재개발연구센터) 암예방소재개발연구센터는 2007년 5월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지정한 기초의과학연구센터로 우수한 기초한의학 연구 인력을 양성하고, 한 약의 암예방 및 치료 한방소재를 개발하여 세계적 경쟁력을 가지는 연구센터로 육성하고자 발족하였습니다. 따라서 본 센터의 모든 구성원들은 항암 및 전이 억제 효능과 면역조절 및 항암제 부작용 억제 효능을 갖는 한방소재 개발을 위한 연구 목표 달성을 위해 열심히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SRC(침구경락과학연구센터) 침구경락과학연구센터는 2005년에 지정된 과학기술부 산하 한국과학재단의 기초과학연구사업 분야 우수연구센터(SRC)로 다분야의 협동연구를 통한 침치료 작용기전 규명 및 새로운 치료기술 개발을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한의학적 침구경락과학 이론 및 그 방향성을 제시할 한의학자를 중심으로 다분야/다학제 간의 연구그룹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침치료 효능/기전의 뇌영상학적, 분자의과학적 규명 및 난치성 뇌신경질환의 신 침구경락 치료기술 개발 연구를 통해 정통 한의학과 최첨단 과학기술의 접목으로 한국 한의학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리고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침구경락과학연구센터에서는 기초와 한의임상간의 중개연구를 통해 한의이론의 검증 및 환자를 위한 치료를 개발하기 위한 노력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우수한 연구인재 양성에도 힘쓰고 있으며, 그 결과 다수의 한의과학자를 배출하여 국내외 유수대학, 연구기관, 기업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