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소개



기초학교실 임상학교실
교 수 이의주, 인창식
교실 소개 현대사회에서 의학은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의학지식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현대사회는 머리로 입으로 익히는 의학 지식 외에 손으로 몸으로 행하는 술기, 마음으로 영혼으로 깊이를 더하는 성찰까지도 일정 수준 이상에 이른 신뢰할 수 있는 의료인을 요구한다. 국제적으로는 국제 의료 전문직(global medical professional)이라는 개념이 대두되어, 국제적으로 인정되는 일정 수준 이상의 인증받은 의료인 자격을 갖출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의학은 더 이상 졸업전 교육으로 충족될 수 없으며, 의료인은 자기 교육자이자 환자 교육자로서 평생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고 훈련하며 성찰해 스스로 성장해 가야 하며, 그래야 임상 현장에서 또는 연구 현장이나 지역사회에서 의미 있는 역할을 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대학 구성원의 중지를 모아 학문단위로서 관련 연구를 진행할 한의교육학 교실이 초대 주임교수로서 이의주 교수님이 부임하며 한의과대학·한의학전문대학원 중에는 최초로 2018년에 설치되었다. 한의 교육 관련 제도·정책 연구, 지식정보 체계화, 수월성을 추구하는 교수·학습·평가방법 도입·개발, 국제협력 및 전문가 개발, 교육역량과 리더십을 갖춘 임상가, 연구자, 교육자 개발 등을 목표로 한다.
교실 특징 한의교육학은 의학교육학의 한 분야로서 일반 의학교육 관련 문제 외에 한의학의 고유한 장점 즉 전인 의학, 자연 의학, 철학적 의학, 통합적 의학으로서의 교육과 발전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 합리적 추론과 검증에 근거한 과학적 의학, 효과적인 의사소통이 필요한 인문사회적 의학, 능숙한 술기 구사력을 갖추어야 하는 임상의학으로서의 의학교육 외에 통합의학으로서 한의학 전통지식의 체계화, 현대 국제적 의료체계 속에서의 효과적인 통합과 발전이라는 과제를 안고 이에 대한 연구를 선도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교실 전망 한의교육학교실은 상대적으로 신생 학문분야이지만 교육학, 임상의학, 통합의학 전문가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업을 통해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의료인의 자질 향상, 의학교육의 발전을 위해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한의학이 전통의학의 진수를 잘 간직하면서도 현대사회 구성원들과 세계시민들에게 기여하는 전문직으로 계속 변화·발전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이다.
 
전공
사상체질의학, 한의교육학
연구실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병원 동관536호
연락처 02-958-9232
이의주 교수 E-mail sasangin@khu.ac.kr
전공
침구학,기능신경학(FACFN),응용근신경학(DIBAK),한의교육학
연구실 한의교육학교실
연락처 02-961-0949
인창식 교수 E-mail acuyin@kh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