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소개



기초학교실 임상학교실
교 수 김남일, 차웅석, 김태우
교실 소개 의사학교실은 한국 한의학의 역사를 구성하고 있는 의학자, 의서, 학설, 학파, 치료술, 의료 문화, 의학 논쟁 등 콘텐츠들에 대한 계통적 연구를 주 연구 분야로 삼고 있다. 수천년간 우리 민족의 건강을 담당해온 한국의 한의학은 민족 저변에 흐르고 있는 정신의 바탕이 된다. 의사학교실은 이러한 정신적 원천이 되는 콘텐츠들을 발굴하여 미래의학의 만들어나갈 기초를 연구하고 있다. 아울러 의학사를 구성하고 있는 중국의학사, 일본의학사 등 동아시아 의학사와 서양의학사, 중동의학사, 인도의학사 등을 비교 고찰하여 세계의학의 흐름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다.
교실 특징 1) 본 교실에서는 한국 한의학을 동아시아 의학사 속에서 이해하고자 모색하고 있다.
2) 한국 한의학을 대표하는 『동의보감』을 중심으로 한의학의 계통을 이해한다.
3) 현대한의학은 서양의학의 영향을 받아 일면 왜곡되고 변질되기도 하였으며 취약점을 보완하기도 하였다. 앞으로 한의학이 어떻게 발전해나가야 하는지를 역사적인 시각에서 조명하는 것이 본 교실의 궁극적인 목표이다.
4) 한국과 중국의 각 의가들의 학술사상을 연구하여 의학의 계통과 뿌리를 찾으며 앞으로의 의학발전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교실 전망 20세기에 들어서 서양열강의 무분별한 침략과 식민지전략으로 동아시아의 전통과 문화는 많은 부분 훼손당하였고 서양의 문물에 의해 대체되었다. 이 과정에서 동양의 전통의학인 한의학도 왜곡당하고 일부 소멸하였다. 그러나 21세기를 바라보는 현시점에서 서양의학이 많은 부분에서 한계를 드러냄 따라, 전인적이고 자연과의 교류를 중시하는 동아시아의 의학이 세계시장에서 새롭게 부각되고 있다.
한의학은 수천년의 역사동안 나름대로 내부논리를 꾸준히 유지하며 발전해온 독립된 학문분야이다. 그러므로 서양의학의 잣대로 간단히 재단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한의학의 내부논리에 따라 한의학의 이치와 실효를 밝혀내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이러한 점으로 볼 때, 한의학적인 시각에서 의학의 발전과정을 살펴보고 의학이론의 형성과정을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해석하는 의사학의 역할은 더욱 중요하다 할 것이다.
 
전공
의사학
연구실 스페이스21 552호
연락처 02-961-0672
김남일 교수 E-mail southkim@khu.ac.kr
전공
의사학
연구실 스페이스21 553호
연락처 02-961-9446
차웅석 교수 E-mail chawung@khu.ac.kr
전공
의사학
연구실 스페이스21 554호
연락처 02-961-2274
김태우 교수 E-mail tkim77@kh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