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일 학장-한의신문 2015.7.3] 醫史學으로 읽는 近現代 韓醫學 (311)
운영자
15-07-16 13:28
1,514

1998년 간행된 『京畿道韓醫師會 第四十五年史』
“의식의 전환과 미래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갖자”

▲1998년 간행된 경기도한의사회 제45년사.

1998년 3월 당시 경기도한의사회 박순환 회장은 『京畿道韓醫師會 第四十五年史』라는 제목의 책을 간행한다. 박순환 회장님께서는 2011년에도 대한한의사협회에서 역사편찬위원회 위원장으로서 봉사하시면서 『大韓韓醫師協會史』를 편찬한 바가 있다. 필자의 연구실 한켠에 숨어 있던 『京畿道韓醫師會 第四十五年史』를 보고 적이 놀랐던 것은 박순환 회장님의 한의사협회사에 대한 열정을 느낄 수 있었기 때문이었다. 당시 경기도한의사회 45년사 편찬위원장은 강학천 선생이었고, 편찬위원은 이지공, 박승택, 이만회 등이었다.

이 책은 박순환 회장의 발간사, 경기도지사 직무대리 행정부지사 임수복 선생의 출간사, 당시 대한한의사협회 서관석 회장의 축간사로 서두를 시작한다. 이어서 사진자료가 붙어있다. 경기도 한의사회 전경 사진 및 협회기 사진, 역대회장의 재임기간 및 인물사진, 임원진 명단 및 인물사진, 화보로 보는 경기도한의사회 등이 그것이다. 특히 화보로 보는 경기도한의사회는 경기도한의사회 차원에서 회원들을 독려하여 사진자료를 수집하여 정리한 것으로 보인다. 컬러 사진뿐 아니라 일제 강점기부터 70년대까지의 흑백사진이 섞여 있어 감동을 자아낸다. 의권 수호를 위해 삭발투쟁을 했던 사진과 각종 집회 사진 등도 눈에 띈다.

본 자료의 가치는 아마도 역사적 의미에 대한 해석보다는 자료의 보전이라는 것에 있는 것이 아닌가 한다. Ⅰ장 경기도한의사회의 장에서는 1. 경기도한의사회의 창립, 2. 회관 건립 추진, 3. 단합된 회원의 저력 과시, 4. 경기도한의사회관 이전사, 5. 역대회장단 및 정기총회, 6. 학술대회 및 보수교육, 7. 의료봉사 사업 및 기타, 8. 한의권 활동 분쟁 등 정리되어져야 할 역사적 사안들을 자료 중심으로 연대순으로 체계적 정리를 시도하고 있다. Ⅱ장, Ⅲ장, Ⅳ장은 1970년대?1990년까지 정기대의원총회의 개최 과정을 개최일을 중심으로 그 과정까지 소상히 기록하고 있다.

Ⅴ장 ‘기구조직과 유관단체’에서는 1. 경기도한의사회 연혁, 2. 시, 군산하단체 현황을 적고 있다. 여기에 정리된 현황은 수원시, 부천시, 성남시, 안양시, 안산시, 광명시, 의정부시, 평택시, 고양시, 군포시, 남양주시, 의왕시, 동두천시, 과천시, 오산시, 파주시, 용인시, 이천시, 화성군, 포천군, 여주군, 안성군, 김포군, 가평군, 양평군, 양주군, 하남·광수군, 시흥시, 연천군, 구리시, 강화군, 인천시 등 한의사회의 순서로 서술하고 있다.

Ⅵ장 ‘전국한의학학술대회’에서는 1996년 11월9일 경기도 문화예술회관에서 개최되었던 제18회 전국한의학학술대회의 현황을 정리하고 있다. Ⅶ장 ‘언론에 보도된 한의사회 활동’에서는 약 64쪽에 걸쳐 언론에 보도된 한의사 혹은 한의학 관련 보도를 스크랩하여 자료로서 제공하고자 하고 있다. Ⅷ장 ‘부록’에서는 경기도한의사회 기구표, 역대 경기도한의사회 회장단, 경기도한의사회 임원명단, 경기도한의사회 분회장 명단, 경기도한의사회 시군분회 회원현황 등으로 이어진다.

이어서 박순환 회장의 ‘분수’라는 제목의 콩트와 시가 이어진다. 의정부 중국한의원 김종덕 원장의 ‘옛친구’, 부천 역곡한의원 송봉길 원장의 ‘哭’, 안양 보화당한의원 김덕종 원장의 ‘숲속에서’, 안양 벽산한의원 이종진 원장의 ‘아름다움’, 안양 황경하한의원 황경하 원장의 ‘K형에게’ 등이 이들이 지은 詩이다.

박순환 회장은 발간사에서 다음과 같이 감회를 쓰고 있다.

“…인류를 질병에서 구원하는 것이 의학의 지상과제인데 서양의학은 한계성에 봉착했고 동양의학이 대체의학의 선두로 부상하는 이 때 한의학을 사랑하는 우리 회원들이 의식의 전환과 미래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갖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끝으로 본 책자의 편찬발간 사업에 정성을 다한 강학천 편찬위원장과 편찬위원 그리고 사무국 직원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김남일 교수
경희대 한의대 의사학교실